본문 바로가기

삶&건강 in Life

<나만의 책> 가장 중요한 원칙 01 심층적으로 생각하라

하워드 막스, 『 투자에 대한 생각 』, p297, 한국물가정보, 2012. 9

 

 

투자에 대한 생각 

 

가장 중요한 원칙 01 심층적으로 생각하라

 

투자의 특성 중 하나는 누구나 좋은 성과를 낼 수는 없다는 것이다. 물론, 일반 투자자들도 최소한의 노력과 실력으로 제법 괜찮은 성과를 거둘 수는 있다. 그러나 그 정조의 수준에 이르려면 많은 경험과 예지를 갖춰야 한다. 벤자민 그레이엄  ≪현명한 투자자의 저자

 

모든 것은 가능한 한 간단하게 만들어야 하지만, 지나치게 간단해서도 안된다. 앨버트 아인슈타인

 

쉽게 여기지 마라.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어리석다. 찰리 멍거, 버쿠셔헤서웨이 부회장

 

15

투자에서 늘 적용 가능한 규칙이란 없기 때문이다. 환경은 통제 불가능하고 상황이 똑같이 반보되는 일은 드물다. 또한 투자자 심리가 시장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많은 변수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과관계를 신뢰할 수 없다.

 

 

16

경제학과 마찬가지로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는 과학보다 예술에 가깝다.

 

16

내가 가장 강조하고 싶은 것 중 하나는, 일정하고 기계적인 투자 전략보다는 직관적이고 유연한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17

농구에 관한 속담 중에 선수의 키는 지도할 수 없다.”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코치가 아무리 선수를 지도해도 그 선수의 타고난 키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뜻이다.

 

18

그러나 투자에서는 통찰력 있는 사고, 내 식으로 말하자면, ‘2차적 사고가 더 중요하다.

 

그렇다면 2차적 사고란 무엇인가?

 

1차적 사고(first-level thinking) “좋은 회사니까 주식을 사자.”

2차적 사고(second-level thinking) “좋은 회사긴 하지만, 모두가 이 회사를 과대평가하고 있어, 그 바람에 고평가돼서 비싸군. 팔자!”

 

2차적 삭고는 심오하고 복합적이며 난해하다. 2차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때 다음과 같은 많은 것들을 계산한다.

 

예측 가능한 결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그중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내 예측이 맞을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 시장은 어떻게 예측하는가?
• 시장의 예측과 내 예측은 어떻게 다른가?
• 자산의 현재 가격은 시장이 예측하는 미래 가격에 적절한가?
• 나의 예측과 비교해서는 어떠한가?
• 가격에 반영된 시장 심리가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니 비관적이지는 않은가?
• 시장의 예측이 맞다면또는 내 예측이 맞다면 자산 가격은 얼마나 될 것인가?

 

23

자신을 실제 가치보다 저가로 매수하는 것은 매우 기분 좋은 일이다. 그렇다면 효율적 시장에서 어떻게 하면 저가 매수의 기회를 찾을 수 있을까? 남다른 분석력과 통찰력, 예지력을 발휘해야만 한다. 하지만 남다르다는 바로 그 점 때문에 이는 소수에게만 해당되는 얘기다.


 

BOOKRO 썰

 

‘투자投資라는 단어를 다시 내 입에 올리는 기분이 묘하다. 선물 거래 시장을 들여다 볼 기회가 있었던 그 때는 마진 거래를 공부해두면 돈을 버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단순한 기대가 있었다. 지금은 투자의 적기(역발상으로)일 수 있지만 투자할 대상을 찾기가 어렵고, 또 투자할 여력이 거의 없다. 이 책에서 밝히는 20가지 투자 원칙의 출발은 ‘생각’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통찰력, 예지력 같은 것을 말하는 데, 이것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공부가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2차적 사고는 남들과 다르게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다르게 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투자의 결과로 이어져야하기 때문에 깊이 사고하되, 때로는 신속 정확하게 투자하는 것도 필요한 것이다.

 

 

지난 네이버 블로그 <채그로 부크로>에서 100회 가까운 4차 산업에 대한 글쓰기는 나름 의미가 있었다. 이 책의 저자 하워드 막스는 다양한 영역에서 투자에 대한 ‘그의 메모’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 책에서도 곳곳에 발견되는 ‘메모는 거의 완성된 그의 생각’을 드러내고 있다. 그의 메모를 통해 일상에서 그의 경험과 공부를 통해 얻은 남다른 식견을 따라가 보는 것은 시간을 투자하고 가치를 얻어야 하는 독서에서 효율적 행위를 하는 괜찮은 방펀일 것이라는 생각에서 이 책을 읽기 시작한다. 물론, 기회가 된다면 효율적 투자, 남다른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와 여력을 가지기를 기대한다.